Maya 단축키 ('07.6.17)

출처: 오리방
<화면 뷰 제어 관련>

Alt  + LMB    -  화면 돌릴때(Tumble)                                

Alt  + MMB   -  화면을 상하좌우로 움직일때(Track)                               

Alt  + RMB    -  화면 가까이/멀리 움직일때 (Dolly)       

Alt  + Ctrl + LMB 드래그  - 선택한 영역을 가까이/멀리 볼때 (왼쪽으로 드래고/오른쪽으로 드래그)        

(LMB,MMB<RMB는 각각 왼쪽,중간,오른쪽 버튼)


<Display 관련 단축키>

1     : Low Quality Display

2     : Midium Quality Display

3     : High Quality Display

4     : Display Wireframe

5     : Display shaded

6     : Display shaded & Textured

7     : Display Light

8     : Paint Effect Panel


<기본 Transform 관련>

q              선택툴(select tool)                       - 객체,면,선,점을 선택할 때 사용

w             Move tool                                   -  객체이동시킬때 사용                                                    

e              Rotate tool                                  - 회전시킬때

r               Scale tool                                   - 크기조절할때

(* w,e,r 키 누른상태에서 LMB 누르면 축(world,local..등)을 고르는 팝업메뉴가 뜸.)

t               Show manipulator tool                   - 조정자 툴 보여주기

+,-           Change the size of the manipulator - 조정자의 크기 바꾸기


<툴,액션의 취소,반복>

y              last tool used                                - 젤 마지막에 사용한 툴 사용하기

z             undo                                             - 작업간 지금한 작업 취소

shift($)+z  redo                                              - 취소한 작업 다시 실행

g             Repeat last action                           -  마지막 액션 반복 실행(자주사용)


<그룹/페어런트 관련>

p             Parent                     - 맥스의 link와 같은 개념,나중 선택된것을 따라다닌다.

                                               (아예 밑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Parent constraint과는 다르다.)

shift+P      Unparent                 - 페어런츠를 해제

Ctrl + g     Group                     - 그룹짓는다.



<애니메이션 Key 주는 것 관련>

s             Set Key                                         - 애니 키 주기

shift+w     Key the selected object position        - 선택된 오브젝트의 위치 속성에만 키를 준다.

shift+e      Key the selected object rotation       - 선택된 오브젝트의 회전 속성에만 키를 준다.

shift+r       Key the selected object scale        - 선택된 오브젝트의 크기 속성에만 키를 준다.



ctrl(^)+a    Attribute editor 속성창


<오브젝트의 복사관련>

ctrl + d       Duplicate                              - 기본적인 복사

shift + d     Duplicate With Transform         - 트랜스폼 변형한게 다음복사에 반영되어 복사됨.

    


<Select 기본메뉴>

F8   : 오브젝트 모드 /컴포넌트 모드 변환 토글

F9   : 점

F10  : 선

F11  : 면

F12  : UV


<Convert Selection 메뉴>

Ctrl + F8   : to vertex

Ctrl + F9   : to edge

Ctrl + F10  : to face

Ctrl + F11  : to uv


>   :  Grow Selection Region

<   :  Shrink Selection Regioin


<이동시킬 때 스냅(Snap:달라붙게 하는거) 관련>

x              Snap to grid     - grid에 단위에 맞춰서 이동시킴

c              Snap to curve  - 선(곡선,직선)에 맞춰서 이동시킴

v              Snap to point   - 점에 맞춰서 이동시킴


<Lasso tool 선택후>

LMB          마우스 드래그하는 부분의 면,선,점 선택

^+LMB       드래그하는 부분 선택 취소/해제

$+LMB       드래그하는 부분  선택(선택되있던 부분은 해제)

$+^+LMB    드래그 하는 부분 전부 선택(이전선택과는 상관 없음)


*마야의 선택 관련 기본 옵션이 바로

추가(Shift) 빼기(Ctrl)

이는 맥스의 경우는 추가(Ctrl),빼기(Alt)임.

툴바꿀경우 카메라 뷰돌리는거랑 이게 제일 적응하기 힘듬.


<Time slider 에서의 단축키>

Alt + v                   :   플레이/일시정지

Alt + Shift + v         :   첫 프레임으로 이동

Alt + . (점)             :   앞 프레임으로 이동

Alt + , (콤마)          : 뒤 프레임으로 이동

. (점)                    :   다음 키로 이동

, (콤마)                 :   이전 키로 이동


MMB를 이용한 Key 복사                                        ('07.6.16 수정)      

- 선택한 프레임에 있는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황에서 MMB로 원하는 프레임에 위치시키고 s키를 누르면 이전키가 복사됨.



<Graph Editor 관련 단축키>

Shift + s + MMB      : Tangent 마킹 메뉴 - spline,flat,linear,clamped등 설정.  ('06.3.20 추가)

k + 화면에서 마우스 드래그   :   타임슬라이더에서 드래그하는 것과 동일


<Smooth Proxy 관련 단축키> ('06.4.19 추가)

` (left single quote beside the 1 key)  Turns on/off the display of the proxy mesh or the smooth mesh.    

shift + `                                          Displays both the proxy mesh and the smooth mesh.

ctrl + `                                           Polygons > Smooth Proxy

ctrl + shift+ `                                   Polygons > Smooth Proxy >

Page Up                                       Increases the denseness of the smooth mesh.

Page Down                                   Decreases the denseness of the smooth me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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