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 Spline Handle Tool


 


일단 outliner를 열어두고 메뉴의 탭은 animation으로 설정.


front view에서 조인트를 위에서 아래로 일렬로 그린다.
skeleton - joint tool


skeleton - ik spline handle tool옆의 옵션박스를 클릭
보다 자연스러운 커브를 원하면 number of span의 개수를 늘린다.


ik spline handle tool 실행
최상위 조인트와 최하위 조인트를 차례로 선택


outliner를 보면 ik와 curve가 생성되어있다.


이 상태에서도 curve의 control vertex로 조인트를 제어할수는 있으나
편한 작업을 위해 다음과 같이 한다.


뷰포트 메뉴에서 show - none을 선택.
화면상의 모든 오브젝트가 사라진다.


다시 show메뉴에서 nurbs curve와 locator만 체크한다.


커브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curve point선택
조절하고 싶은 부위에 point를 위치시킨다.

point가 노란색으로 표시됨.

shift키를 누르고 여러개를 선택할수도 있다.


create deformer - point on curve

(하위버전의 경우 deform - point on curve)
point를 선택해둔 부분에 locator들이 생성된다.


locator들이 모두 선택된 상태에서
modify - center pivot


show메뉴에서 joint를 체크한다.


locator들에 따라서 조인트가 움직이는것을 볼수있다.

이제  locator를 이용해서 키를 잡으면 됨.


curve의 number of span이 부족한 경우가 생기면
따로 curve를 만들고 그것을 핸들링할수도 있다.
curve생성후 ik spline handle tool의 옵션박스에서
auto create curve의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자세한것은 help 참조.


스크린샷은 없지만 이보다 자세히 설명하는건 무리!





큼큼! 기왕 좋은거 배웠으니 우무라도 썰어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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