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관련 용어 총정리
그때그때 알 수 있는 것들이라지만..
아무래도 용어(특히)같은 부분에 민감한지라...^^; click*^^*
애니메이션(Animation)
-4D라고도 부르고 있는 애니메이션은 3차원이나 2차원의 공간에 시간축을 더하여 움직이는 화면을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애니메이션의 시초는 만화영화에서 출발하였으며, 현재는 영화, 광고, 영상물 등에 활용되고 있다
◑스케치(Sketch)
-스케치는 시각 표현의 기초가 되는 드로잉의 과정을 말한다. 미술작품이나 디자인을 제작하기 전에 예비적인 착상을 기록해두기 위해 그리는 개략적인 밑그림을 의미한다. 단순한 약화라고도 부르며, 아이디어를 수집,검토, 협의, 평가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스케치는 표현되는 정도에 따라 스크래치 스케치, 러프 스케치,스타일 스케치 등으로 구분된다. 대상물의 특징만을 잡아 빠른 시간 내에 그리는 스케치는 크로키라고 부른다.
◑러프 스케치(Rough Sketch)
-아이디어를 서로 비교, 검토하거나 전체의 구성을 정리하는 스케치를 말한다. 스크래치 스케치 선정된 아이디어부분을 좀더 개략적으로 그리게 되며 간단한 음영, 컬러, 재질감 등을 부여해서 설득력을 가져야 한다. 또한 조형성, 비례, 구성 등을 고려하여 표현되어야 한다.
-내가 그림을 그리기 전에 간단하게 레이아웃하고 색상을 입히는 작업.
◑아이디어 스케치(Idea Sketch)
-디자인 컨셉에 따른 여러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여러 아이디어 스케치의 수정과 협의를 통하여 제품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하고 전개해 나간다.
◑스크래치 스케치(Scratch Sketch)
-초기 단계에 이루어지는 스케치로 구상된 아이디어나 이미지를 간략하게 그리는 것을 말한다. 컬러나 세부적인 부분은 생략하고 전체의 이미지나 구성을 중점으로 그리게 된다.
표현 방식도 손으로 자유스럽게 그리는 프리핸드(Free-Hand) 방식으로 그려진다.
◑레터링(Lettering)
-이미 만들어진 활자를 이용하는 타이포그래피와는 달리 직접 드로잉을 통해 글자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즉 각각의 글자를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렌더링(Rendering)
-선정된 아이디어 스케치를 실제적인 제품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렌더링은 제품의 완성 예상도로 기능, 생산, 판매 등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렌더링은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이 최종적으로 제작되었을 때의 완성 예상도를 말한다. 즉, 소비자나 제품개발 요구자에게 제품의 형태나 컬러 등을 정확하게 이해시키기 위한 그림을 의미한다. 렌더링은 주로 투시도법 에 의해 정확히 그려진 3차원 물체에 명암과 컬러, 재질감 등을 표현하게 된다.
◑렌더링의 기본요소
-형태표현 : 제품에 따른 형태와 비례가 투시도에 의해 정확히 표현해야 한다.
-음영 및 색상 표현 : 빛에 의한 음영 및 색상을 표현해야 한다.
-공간 표현 : 위치나 공간에 의한 표현이 되어야 한다.
-재질 표현 : 사용 재료, 패턴 등이 사실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캐리커처(Caricature)
-이태리어 '과장하다(Caricature)' 의 뜻에서 유래된 말로 주로 인물의 특징을 소재로 하는 유머, 풍자, 익살 등의 그림을 말한다.
-신문이나 잡지에 정치가나 운동선수, 배우들의 과장한 얼굴 그림이 흔히 나옴. 이것을 캐리커쳐라 한다.
◑컷(Cut)
-신문이나 잡지, 카탈로그, 팜플렛 등에 사용되는 문구 등을 설명하기 위한 간단한 그림을 말한다.
◑Cartoon (만화)
-때로 희극적인 이유에서 과장되거나 비현실적인 방식으로 영상을 바꾸어 놓은 삽화.
-만화가 사실화나 또는 단순한 약화와 다른 점은 대상물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재미있게 과장하는데 있음.
-만화란 움직이는 인상이 없으면 재미가 없음.
◑Character(캐릭터)
-만화나 만화영화 동화와 같은 매체에서 독특한 개성과 성격을 가진 시각물을 말합니다. 현대에 와서는 캐릭터가 멀티미디어적인 요소와 결합하여 좀 더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어지는데 기존의 심볼마크나 기업의 로고를 대체, 보완하는 수단으로 주로 사용되어집니다.
◑avatar(애비타르)
-자신의 분신(分身)을 뜻하는 말로써 사용자의 이미지를 만화적으로 표현
-가상현실 환경, 멀티미디어 비디오, 통신, 인터넷, 채팅 환경에서 사용자의 만화적으로 표현한 것
-얼굴 또는 전신이나, 사용자를 닮은 캐릭터가 될 수 있다
◑croquis(크로키)
-크로키란 대상물(모티브)를 짧은 시간 안에 윤곽만을 그리는 단순화를 말한다. 언뜻보기에는 쉬울 것 같지만 크로키에 익숙하려면 인체의 프로포션에서부터 신체의 구조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기법을 숙달한 후에 라야 가능한 스케치의 영역임.
◑시각 디자인(Visual Design)
-시각 전달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이라고도 하며, 조형적 요소를 바탕으로 시각에 의존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디자인 분야를 말한다. 90년대 이후 인쇄매체나 영상매체, 멀티미디어매체의 발달로 인해 그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과 그 의미를 같이 한다.
◑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
-그래픽은 그리스어 '그라피코스(Graphikos)'의 뜻인 "쓰다'에서 유래되었으며, 시각 디자인의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도안이나 도형, 이미지 등을 평면상에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기술을 총칭하며, 시각디자인 분야 중에서는 2차원적인 부분이 많은 분야, 즉 인쇄매체를 통한 편집이나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포장디자인 등이 포함된다
.
◑상업디자인(Commercial Design)
-기입이나 회사의 상업적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디자인 분야로 상품 디자인, 광고, 포장, 디스플레이(전시)등이 포함된다. 상업 디자인은 소비자에게 흥미와 구매의욕을 증가시켜 이윤을 창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상업미술과 광고미술 등이 같이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광고디자인(Advertising Design)
-제품이나 서비스 등 기업의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고객의 구매의욕을 증가시켜 이윤상승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상업적인 선적을 말한다. 광고를 전달하는 수단을 매체라고 하며, 대부분 대량 매체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편집 디자인(Editorial Design)
-출판 디자인(Publication Design)이라고도 하며, 인쇄물로 표현되는 신문이나 잡지, 서적 등의 출판물을 시각적으로 구성하고 표현하는 그래픽 분야를 말한다. 편집디자인은 집필 원고, 사진,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인쇄, 종이 등을 고려하여 출판물 전체를 시각화하여야 한다.
◑심벌 디자인(Simbol Design)
-특정한 목적을 가지는 표상으로 기업, 회사, 단체 등의 이념이나, 방침을 시각적으로 상징화한 것을 의미한다. 심벌 마크라고도 불리우며, 시각 디자인 중에서 가장 상징성이 높은 분야이다.
◑그리드 (Grid)
-가로 세로의 격자를 그리드라고 한다. 모눈 종이를 생각하면 되는데, 이미지의 정확한 수정이 필요할 때 그리드를 사용한다.
◑그라디언트(Gradient)
-여러가지 색상의 중간색을 단계적으로 채워나가는 것.
다음 그림은 그라디언트의 예인데 빨강에서 파랑으로, 검은색에서 흰색으로 그라디언트 효과를 준 것이다. 세 번째는 포토샵의 그라데이션 옵션 중 Rainbow를 사용한 것이다.
◑디더링(Dither)
-화면에 어떤 색상을 표시할 수 없는 경우, 표시할 수 있는 색상들의 화소를 모아 되도록 비슷한 색상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회색은 회색의 화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검은색과 흰색 화소를 섞는 비율을 조절하여 보여주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웹 그래픽의 경우 파일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256 가지 색깔만 사용하도록 제한을 두면서 그 외의 색은 디더링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화면이나 프린터에서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있는 색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편법을 쓰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틀리지 않다.
◑렌더링(Rendering)
-3차원 형태의 정보를 2차원 평면의 화면에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다. 물체의 그림자를 표현한다거나 여러가지 다른 입체감을 주는 방법을 이용해 사람들이 3차원 이미지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빛이 들어오는 방향, 반사각, 모션 효과 등을 이용해 2차원 평면을 3차원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므로 연산이 아주 복잡하고, 작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램과 하드디스크의 여유공간이 충분해야 하며, 결과를 보기까지 몇 시간씩 걸리기도 한다.
◑마스크(Mast)
-길바닥에 *주차 금지*라는 글자를 쓴다고 생각해 보자. 노란색 스프레이를 직접 뿌려서 글씨를 쓴다면 벽에 낙서하는 것처럼 보일 것이므로 먼저 글자 부분을 칼로 오려낸 종이를 준비하고 그 종이 위에 스프레이를 뿌리게 된다. 이렇게 하면 스프레이를 이용해서 깔끔하게 글자를 쓸 수 있게 된다. 마스크는 글자 부분을 오려낸 바로 그 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매핑(Mapping)
-3D 프로그램에서 오브젝트의 표면에 재질을 입히는 일이나 표면에 나타날 재질, 색상, 이미지 등을 정의하는 것.
◑블러(Blur), 샤픈(Sharpen)
-블러는 이미지의 초점을 흐리게 하는 것이고 샤픈은 이미지의 초점을 선명하게 만드는 효과이다. 그래픽 필터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다. (자세한 내용은 지난 활용 중 *GIF 이미지 편집하기*를 참고하기 바란다.)
◑썸네일(Thumbnail)
-썸네일이란 사전적 의미로 엄지손가락 또는 엄지손가락만큼 작은 것을 의미하며 그래픽 분야에서는 이미지를 앨범 형식으로 일목요연하게 배열하여, 아주 작은 크기로 보여주는 의미로 사용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여러 그래픽 파일을 동시에 열어놓고 상호 비교할 수 있고, 전반적인 화면 상태를 검색할 수도 있어 편리하다.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앨리어싱이란 네모난 픽셀로 이루어진 이미지가 색의 경계선 부분에서 울퉁불퉁 거칠어 보이는 것을 말한다. 안티 앨리어싱은 이를 해결하는 것으로 색과 색이 겹치는 부분을 중간색으로 처리하여 경계선이 부드럽게 보이게 한다.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대부분의 이미지는 안티 앨리어싱 옵션이 들어간다.
◑워터마크(Watermartk)
-인터넷 서비스가 대중화되면서 사진 작가나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의 디지털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 문제가 발생했다. 웹에서의 이미지는 누구나 저장할 수 있고 복사하거나 수정하는 일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미지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디지털 이미지에 저작권을 포함시키는 것을 워터마크라고 한다.
◑이미지맵(Image Map)
-이미지 파일의 영역을 구분해 메뉴로 이용하는 것인데, 우리나라 지도를 웹에 올렸을 때 서울 부분을 클릭하면 서울에 관련된 정보가, 제주도를 클릭하면 제주도에 관련된 정보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하나의 이미지를 여러개의 링크로 구분 하는 것이다. HTML에서 좌표값을 기억하는 것이므로 이미지 자체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
◑인터레이스(interlace)
-원래 인터레이스(Interlace)는 CRT 화면에 전자빔으로 화면을 주사할 때 두번에 나누어 주사하는 방식인 비월주사를 뜻하는 말이다. 우리나라와 미국 등에서 지원하는 텔레비전 주사방식이 비월주사이다. 화면이 끊어져 보이는 것을 막기 위해 두번에 나누어 주사하는 편법(?)을 이용해 움직임을 좀더 자연스럽게 해준다. 하지만 웹 브라우저가 지원하는 인터레이스 GIF는 이미지가 흐릿하게 나타났다가 서서히 선명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 방식은 이미지가 모두 나타나지 않더라도 미리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널리 사용하는 포맷이다.
◑크롭(Crop)
-사전적 의미로 잘라낸다는 뜻이다. 컴퓨터 그래픽에서는 그래픽 화상을 보다 섬세하게 만들기 위하여 화상주변 또는 화상의 일부분을 잘라내고 정리하는 작업을 말하며, Edit 메뉴의 Cut이 원하는 부분을 잘라내 클립보드에 저장하는 것과는 달리 그래픽에서의 Crop은 원하는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지워버리는 것이다.
◑텍스처(Texture)
-3차원 입체 도형을 2차원 그물로 감싸 놓은 듯한 모습으로 나타나게 하는 그래픽 정보 표시 방법
◑트랩(Trap)
-인쇄는 각각의 색마다 판을 만들어 찍어내므로 포토샵에서 CMYK 인쇄를 하면 컬러가 겹치는 부분의 경계선에서 판이 어긋나 틈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두가지 컬러가 만나는 부분을 약간 겹치게 하여 오버랩 되는 컬러를 만들어 주는 것을 말한다.
◑트웨인(TWAIN : Toolkit Without An Important Name)
-절대로 '타이완'이 아니다. 트웨인은 스캐너나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화상 입력 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표준을 말한다. 이미징 시스템을 통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어도비, 코닥, 로지텍, 후렛팩커드 등의 회사가 표준을 제정한 것으로 1991년에 최초로 만들어졌으며, 요즘은 대부분의 장비가 트웨인과 호환된다.
◑픽셀(Pixel, 화소)
-Picture Element의 약자로서 디지털 이미지의 가장 작은 구성 단위이다. 눈으로 볼 수 있는 모든 디지털 이미지는 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미지를 돋보기 툴로 최대한 확대하면 사각형의 화소를 볼수있다.
좌표들은 화상에서의 픽셀 위치를 정의하는 데 사용되며 픽셀은 모니터의 가로 X 세로안에 들어가는 수치로 해상도를 나타낸다.
◑필터(Filter)
-컴퓨터 그래픽에서 명암을 표시하기 위하여 픽셀을 표현하는 다각형 정보를 처리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각각의 점의 위치와 색상을 변형시키면 변화된 형태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데, 이러한 이미지 표현 방법을 필터 효과라고 한다. 쉽게 말하면 미리 입력된 계산을 통해 이미지에 새로운 연산을 적용하는 것으로 원래의 이미지를 변형시켜 다른 느낌을 주는 것인데,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 렌즈 앞에 부착하는 필터와 비슷한 역할.
◑RGB, CMYK
-RGB: 빛의 삼원색인 빨강색(Red), 초록색(Green), 파랑색(Blue)의 첫자를 딴 것으로서 모니터는 이 세가지 원색을 혼합하여 스크린에 서로 다른 칼라를 만들어낸다. RGB 모드는 빛에 의한 색상 혼합 방식으로, 혼합할수록 밝아진다.
-CMYK: 잉크에 의한 색상 표현 방식으로 시안(Cyan-청녹색), 마젠타(Majenta-자홍색), 옐로우(Yellow-노랑), 블랙(Black-검정)으로 이루어진다. 당연히 혼합할수록 색이 탁해지며 출력을 하려면 마지막에 CMYK 모드로 저장하는 것이 좋다.
※ 참고: 원래 시안, 마젠타, 옐로우를 혼합하면 검정색이 되지만 기술적 한계로 100% 검정색을 출력하지 못하므로 검정색 잉크를 따로 추가하게 된다. 컬러 인쇄를 3도가 아닌 4도 인쇄라고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레이어(Layer)
-흰 종이에 직접 그림을 그리게 되면 수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 토끼, 나무, 풀, 거북이를 한꺼번에 그렸는데 거북이의 위치가 맘에 안든다면 거북이만 지우고 다시 그리거나 처음부터 다시 그려야 한다. 하지만 투명한 셀로판 종이 여러장을 준비하고 차례차례 토끼, 나무, 풀밭, 거북이를 그린다면 겹쳐두었을 때 한장의 그림처럼 보이기 때문에 셀로판지만 옆으로 살짝 이동하면 그림 전체를 수정하지 않아도 거북이가 움직인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이 각각의 셀로판지를 레이어라고 이해하면 된다. 즉 레이어는 이미지의 층 이다. 복잡한 그림일 경우 레이어를 이용하면 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
◑레이아웃(Layout)
-화면을 봤을 때, 내가 어디에다가 무엇을 위치시킬 것인가를 구상하는 것.
-디자인 용어로 '배치하다', '배열하다', '계획하다' 등의 의미로 쓰인다. 시각 디자인 분야의 편집, 광고 등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 문자, 기호, 그림, 사진, 1일러스트레이션 등의 시각적 구성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배치하고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레이아웃은 편집 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로서 전달성, 가독성, 심미성 등을 차별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레이아웃의 요소로는 포맷, 라인업, 마진, 타이포그개피 등을 들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넓은 의미로는 출판물이나 광고물에 사용되는 비주얼(Visual)적인 요소인 사진, 그림, 약화 등을 의미한다. 직접적인 의미로는 시각전달에 있어서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 보조그림이나, 삽화, 편화를 말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작품성이 중시되는 순수 회화와는 달리 복제 양산되는 광고나 인쇄매체의 보조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의 종류로는 입체 일러스트레이션, 표지 일러스트레이션, 카툰, 캐리커쳐, 캐릭터, 컷 등이 있다.
◑표지 일러스트레이션
-잡지와 출판물의 표지에 사용되는 일러스트레이션을 말한다. 표지의 성격상 독자에게 강한 인상과 주제를 잘 전달할 수 있어야 하므로 개성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이 주류 이룬다.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활판 인쇄술에서 시작된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된 활자나 문자를 가지고 디자인하는 조형적인 부분으로. 즉 인쇄를 전제로 하는 문자 표현이나 활자, 문자가 중심이 되는 디자인 작품을 말한다.
◑CI(Corporate Identity)
-Corporate Image에서 출발한 CI는 기업 이미지 통일화 정책을 의미하며, 주로 시각적인 통일성과 주체성을 체계적으로 만드는 작업을 말한다. CI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의 이미지 상승과 이윤추구에 있다.
◑CIP의 3대 기본 요소
-VI(Visual Identity): 기업이나 회사의 시각적인 통일화
-BI(Behavior Identity):기업과 사원의 행동읠 통일화 -MI(Mind Identity):기업의 주체성과 동일성
◑픽토그램(PictoGram)
-세계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그림문자로서 표시의 기능을 갖는다.
◑로고타입(LogoType)
-기업, 회사의 명칭이나 이름을 상징성 잇게 디자인 한 것을 말한다. 대부분 심벌마크와 병행하여 사용한다.
◑시그니쳐
-사인의 의미로 심벌마크와 로고타입의 여러 조합형태를 말한다.
◑엠블럼
-행사, 캠페인 등의 상징성 잇는 휘장을 말한다.
◑포지티브 선
-명확하게 지각되는 선으로 선의 길이, 폭 방향에 따라 다르게 지각된다.
◑네가티브 선
-직접 지각되지 못하는 선으로 명의 한계나 교차에서 생기는 선을 말한다.
◑강조와 대비(Contrast)
-강조는 화면에서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으로 한 가지 요소가 다른 많은 요소들과 다를 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강조는 대비, 분리, 배치, 색채에 의해서 표현되며, 시선을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대비는 질적, 양적으로 서로 다른 요소들이 대립되는 현상을 말한다. 대비는 강조와 변화를 가져오므로 유동적이며, 강렬한 느낌을 준다.
◑율동(Rhythm)
-율동은 음악이나 무용 등의 리듬감에서 나온 원리로서 유사한 형들이 일정한 규칙과 질서를 유지할 때 생기는 느낌을 말한다. 이러한 율동은 정적인 대상이 가지는 시각적 운동감이며 반복, 교차, 방사, 점이 등을 통하여 얻어진다.
◑점이(Gradation)
-두 개 이상의 요소 사이에 형태나 색의 단계적인 변화를 주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점이현상은 반복 효과보다 강한 느낌으로 동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노을이나 초생달의 변화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포맷(Format)
-포맷이란 출판물의 외형적인 형식이나 부분을 의미한다. 포맷에는 출판물의 형태, 분량, 크기, 페이지수 등을 들 수 있다. 편집 디자이너는 제작하는 출판물의 성격이나 특성에 따라 포맷을 결정해야 한다.
◑라인업(Line-up)
-출판물 전체의 흐름을 알 수 있도록 내용적인 요소와 조형적 요소들을 간단히 배치하고 구성하는 작업을 말한다. 지면의 통일성을 위해서는 지면의 기초 구조인 그리드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마진(Margin)
-마진은 여백의 뜻으로 이미지, 서체 등 내용이 구성된 나머지 부분을 말한다. 이것은 전체의 주목성과 가독성,심미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이다.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는 타입(Type)과 그래피(Graphy)의 합성어이다. 원래는 활판 인쇄술을 말하지만 이미 디자인된 활자를 운용하는 미적 기술력을 말한다. 타이포그래피는 글자, 문자, 숫자, 여백, 가독성 등을 운용하는 부분에서 조형적인 표현까지 포함한다. 그러므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가장 알맞은 서체의 모양, 크기, 두께, 여백 등과 이들이 조화되는 전체적인 미적감각이 필요하다.
◑세리프체(Serif)
-영문에서 시작된 말로 글자 기둥의 끝과 맺음을 장식하는 돌출형태를 말한다. 한글에서는 명조체가 대표적이다.
◑산세리프체(Sans Serif)
-세리프가 없는 글자를 말한다. 한글에서는 고딕체가 대표적
◑명조체
-바탕체라고도 하며, 가동성이 가장 높다. 가벼움과 여성적인 느낌을 주며 본문 용이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고딕체
- 돋움체라고도 하며, 눈에 쉽게 들어온다. 무거움과 남성적인 느낌을 주며, 제목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궁서체
-붓으로 쓴 글씨로 고전적인 부분에 사용된다.
◑그라픽체
-고딕과 명조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포스터(Poster)광고
-포스터는 '기둥이나 벽 따위에 붙인다' 는 뜻에서 유래된 말로서 일정한 지면 위에 그림, 사진, 문안, 문양 등을 시각적으로 구성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형식을 말한다. 포스터는 인쇄 광고매체의 하나로 강한 상징성과 전달 성을 가지고 있다. 현대로 접어들면서 포스터의 기능이나 목적이 다양해졌다.
◑포스터의 특징
-포스터 광고는 고지용으로 적합한 광고매체이다. 간단명료하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고 장소를 구분하지 않으며, 연속적인 부착으로 전달성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디자인에 있어서는 실명적이기 보다는 강하고 간결하며, 특징있게 표현되어야 한다.
◑DM(Direct Mail) 광고
-DM광고는 우송 광고 또는 직송 광고의 뜻으로 특정 회사가 회원에게 직접적으로 보내는 우편물에 포함되는 광고를 말한다. DM 광고는 형태, 색채, 빈도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DM광고의 종류
-리플렛(광고 전단형). 엽서, 폴더, 소책자, 레터, 노벨티 등 여러 종류로 제작된다.
◑색상(Hue)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사과를 생각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빨갛다"라는 단어일 것이다. 이렇게 사물을 봤을 때 색채를 구별하는데 필요한 색의 명칭을 색상이라고 한다. 즉, 각각의 색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질을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 색이 구별될 때는 이런 색상에 의해서 구별이 되는 것이다. 스펙트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빨강, 주황, 노랑, 녹색, 파랑, 보라와 이 사이사이에 쪼갤 수있는 많은 색까지도 모두 색상에 포함된다. 우리나라의 색 표시법은 1968년 교육부에서 채용한 먼셀 컬러 시스템으로 현재까지 먼셀의 표준 20색상환을 규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색상환은 유사한 색들로 이어지도록 둥글게 배열한 것을 말한다. 색상환에서 거리가 가까운 색을 유사색이라고 하며 거리가 먼 색을 반대색, 정반대에 있는 색을 보색이라고 한다. 보색끼리 혼합을 하면 무채색에 가까운 색이 된다.
◑명도(Lightness/Value)
-명도는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명암단계를 말하며 유채색과 무채색에 모두 포함되어있다. 이러한 명도의 단계를 나타낸 것을 그레이스케일(Gray Scale) 이라고 한다. 완전한 흰색과 검정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흰색과 검정색을 추가하여 사용하고 있다. 색의 3속성 중에서 우리 인간에게 가장 민감한 부분이 바로 명도이다.
명도단계는 11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높은 명도인 흰색을 10으로 규정하고 가장 낮은 명도인 검정을 0으로 규정한다. 명도는 밝기에 따라 고명도, 중명도, 저명도로 규정한다.
◑채도(Saturation/Chroma)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며 색의 맑고 탁함, 색의 강하고 약함, 순도, 포화도 등으로 다양하게 해석된다. 순색일수록 채도가 높아지며, 무채색이나 다른 색들이 섞일수록 채도는 낮아진다. 순도가 높을수록 색은 강해 보이는데 그 대표적인 색으로는 바로 빨강을 들수 있다. 채도는 그 선명도에 따라서 청색과 탁색으로 구분된다.
◑색상 대비
-색상 대비는 근접하는 두 가지 이상의 색이 서로 대비되어 색상 차가 크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 경우에는 명도와 채도가 비슷할수록 원래의 색보다 색상차이가 크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같은 파랑색이라고 해도 주위의 색상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보이는 것이다.
색상 대비는 색상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명확하게 나타난다. 색상 차가 멀어지게 되면 색상대비라고 하기보다는 보색 대비에 가까워진다. 전형적인 색상 대비로는 3원색의 색상 대비를 들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전통의상 이나 자수 등과 외국의 스테인드글라스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명도 대비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에 의해서 명도 차가 더 크게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즉 밝은 색과 대비되는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어두운 색과 대비되는 밝은 색은 더욱 밝게 보이는 현상이다. 이 경우에도 명도 차가 클수록 더욱 강하게 보인다. 예를 들어 똑같은 회색이라도 흰색 바탕 위의 회색은 어둡게 보이며, 검정 위의 회색은 더 밝게 보인다. 명도 대비는 무채색의 대비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채색의 대비에서도 일어나며, 색상 대비와 채도 대비보다 어 예민하게 우리 눈에 지각된다.
◑채도 대비
-명도 대비와 같은 현상으로 채도가 서로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에 의해서 채도 차가 더욱 크게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채도가 낮은 색은 더욱 낮게, 높은 색은 더욱 높게 보이는 것을 말한다. 채도대비는 무채색끼리는 일어나지 않으며, 색상 대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무채색 위의 유채색은 더욱 채도가 높아 보이고, 채도가 높은 색 위의 색은 채도가 낮아 보인다.
◑보색 대비
-색상 차가 가장 많이 나는 보색끼리 대비되었을 때 서로의 색이 더욱 뚜렷해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이 경우는 대비되는 색이 서로의 보색잔상이 일치하기 때문에 더욱 뚜렷하게 보이는 것이다. 보색 대비는 채도가 높아 보임, 색상은 변함이 없어 보인다. 보색 대비는 색의 대비 중에서 가장 강한 대비이다.
-보색 대비는 여러 대비를 동시에 수반한다. 즉 남색과 노랑은 보색 대비이면서 명도 대비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보색 대비는 조형구성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대비로 볼 수 있다.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H/W와 S/W를 이용하여 도형이나 그림, 화상 등을 작성하고 만들어내는 작업 및 일련의 기술을 총칭한다.
◑2D(2-Dimension)
-2차원적인 작업으로 드로잉 작업과 페인팅 작업을 말한다. 2D는 높이(Height)와 폭(Width)으로 표시되어 실제적인 화면에 평면적으로 출력되는 모든 이미지나 도형 등을 총칭하고 있으며 좁은 의미로서의 컴퓨터그래픽을 말한다.
◑3D(3-Dimension)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3차원적인 작업으로 모델의 각 점의 위치를 높이(Height), 폭(Width), 깊이(Depth)의 3축으로 공간 좌표를 이용하여 처리하는 기법을 말한다. 3D에서는 입체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음영과 컬러, 재질감 등을 실제와 같이 부여할 수 있다. 현재 컴퓨터그래픽스에서 주축을 이루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컬러 시스템
-컴퓨터에서 기본적인 컬러 시스템은 RGB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컴퓨터그래픽에서 표현할 수 있는 색상수는 다음과 같다. (1비트: 0또는 1, 검정이나 흰색, 8비트-256컬러, 16비트-6만 5천 컬러(하이칼라), 24비트(트루칼라)- 16만 7천 컬러, 32비트(트루칼라)-16만 7천 컬러 이상의 색상과 256단계의 회색 음영 마스크
◑MAC OS
-미국의 애플사가 만든 매킨토시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말한다. 매킨토시는 탄생부터 일반 PC와는 확연히 다른 멀티미디어적인 아이콘 방식을 채택하여 사용하였으며, 현재 매킨토시는 그래픽, 디자인, 출판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이다. 매킨토시는 일반 PC보다 사용이 간편하고 쉽고, 그래픽 기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현재 일반 PC보다 가격이 비싸고, 일반 PC가 그래픽, 멀티미디어적 기능 등을 보강하면서 그 수요는 많이 줄어든 상태이다.
◑드로잉 프로그램(Drawing Programs)
-백터방식은 객체 지향 방식이라고도 하며 좌표값을 인식하기 때문에 비트맵 방식과는 달리 이미지의 확대 및 축소에도 손상을 입지 않는다. 즉, 그림을 구성하는 각 포인트들이 가지는 위치, 길이, 두께, 색상 등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지나 그림 등을 축소하거나 확대를 해도 깨끗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백터 방식의 드로잉 프로그램으로 할 수 있는 작업은 일러스트, 삽화, 만화, 그래프, 마스코트, 캐릭터, 심벌마크, 문자 등있다. 이 밖에도 사용자의 활용에 따라 더욱 많은 범위로 사용할 수 있다. 드로잉 프로그램은 드로잉 부분만을 처리하고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므로 포토샵과 같은 페인팅 프로그램과 페이지메이커나 퀘크 익스프레스와 같은 편집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사용하여야만 작업물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어도비 사의 일러스트에이터, 매크로미디어 사의 프리핸드, 코렐사의 코렐 드로우를 들 수 있다.
◑이미지 처리 프로그램(Painting Programs)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사진의 수정, 변형, 합성, 효과 등의 작업에 필요한 툴과 기능을 제공한다. 비트맵 방식의 이미지는 하나 하나의 작은 점들로 이미지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하게 되면 이미지에 손상을 주게 된다. 이런 이유로 작업시에는 1:1로 작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인 이미지 처리 프로그램으로는 어도비 사의 포토샵과 프랙탈사의 페인터, 그리고 페인트샵 프로, 코렐 포토 페인트를 들 수 있다.
◑편집 디자인 프로그램(Editing Programs)
-편집 프로그램은 일반 문서 프로그램과 달리 디자인 편집을 전문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즉 출력이나 인쇄용으로 작업할 때 고해상도의 이미자를 지원하고 4도 분판을 지원한다. 대표적으로는 Quark Xpress와 페이지메이커, 인 디자인을 들수 있다.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램
-4차원 그래픽 프로그램은 평면을 위주로 하는 2차원 그래픽과는 달리 3차원 좌표를 가지고 물체를 생성하여 입체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물체를 생성하는 모델링 기술과 모델링된 물체에 질감, 광원, 컬러 등을 자유롭게 부여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렌더링 기술, 애니메이션 기술까지 포함 되어 있다. 현재 CAD 나 공업 디자인 애니메이션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분야이다.
◑Backgroung(뒷배경)
-조감자에게서 가장 멀리 떨어진 부분. 이 부분 위에 주요 이미지나 이미지의 복합체가 겹쳐집니다.
◑Base edge(기준선)
-대문자의 아래 부분을 정열시켜 주는 안내선
◑비트맵(bitmap)
-화면에 구성된 수천 개의 작은 점들을 조합하여 정보가 표현되기 때문에 그래픽 형식으로 보통 포토샵이 그 형식을 따르고 일러스트레이터는 백터 방식을 따릅니다. 그래픽에서 생성하는 화면의 그림과 글자를 확대해 보면 매끄럽지 않은 비트맵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폰트나 이미지에 사용되며 비트맵 파일로는 GIF와 JPG가 있습니다.
◑Bleed-proof paper(마커종이)
-마커 종이를 통해 배어 나와 펄치면 아래에 흔적을 남깁니다. 번지는 효과가 필요하더라도 번지는 수준의 마커지 선택은 디자이너 또는 시안전문가에게 달려있습니다.
◑Calligraphy (캘리그라피)
-아름다운 서체란 뜻을 지닌 그리스어 "kalligraphia"에서 유래된 전문적인 핸드레터링 기술, 동양에서는 손으로 쓴글씨 특히 붓글씨를 일컫는 용어로 쓰입니다.
◑채널(Channel)
-화면상에 보여지는 이미지를 3원색 별로 분류해서 보여 주는 것이 바로 채널입니다. 때문에 채널은 특정컬러를 쓰지 않고 흑백의 농도만으로도 그 색상의 분포, 진하기 정도를 표시하게 되지요. 재미있는 것은 각각의 채널을 선택해서 가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픽에서 RGB 모드에는 빨강, 초록, 파랑 세개의 채널이 있다. 각 채널은 각 색상의 음영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세개의 채널을 합하면 하나의 완성된 이미지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CMYK 모드라면 시안, 마젠타, 옐로, 블랙 네개의 채널로 이루어진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채널은 본래 색상 정보 없이 음영정보만 가지고 있으며 이 음영 정보를 불러서 색상을 입히게 된다. 이렇게 이미지를 이루는 채널은 각 색상 모드를 이루는 기본 채널 외에 도 더 추가할 수 있는데 이것을 알파 채널 (Alpha Channel) 이라고 한다. 알파 채널은 원하는 선택 영역을 채널로 만드는 것이며, 한 이미지에 최대 24개의 채널을 가질 수 있다.
◑ 알파 채널
-알파 채널은 단지 브러쉬로 간판 위에 글씨를 새길 때 붙여 놓는 마스킹 테이프처럼, Black은 이미지를 가리고, White로 표현된 부분은 이미지를 보여주는 기능을 할 뿐 문서에 그려놓은 이미지와는 별개의 데이터입니다.
◑Copywriter(카피라이터)
-상품 또는 서비스의 홍보를 목적으로 광고물, 브로셔, 카달로그 등의 문안을 작성하는 사람.
◑Cut out(컷 아웃)
-본래의 배경에서 절단된 이미지
◑Detail paper(디테일 페이퍼)
-러프 스케치와 레이아웃을 준비하기 위한 얇은 종이에 인쇄된 레이아웃 종이
◑DPI(Dots per Inch)
-컴퓨터에서 DPI 는 화면상에서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척도로 1인치 내에 들어갈수 있는 점의 수로 해상도를 결정합니다. DPI의 값이 클수록 더 선명한 화질을 나타냅니다. DPI는 보통 프린트 매체만을 위해 사용되고, 화면이미지의 선명도의 척도로서는 PPi 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모두 다 해상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Gradated Tone(그라데이티드 톤)
-한 색조가 거의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다른 색조와 섞인 상태.
◑Graphic tones(그래픽 톤)
-디자인 작업시 간단하게 형태나 문양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이미 제작해논 다양한 색조를 지니고 있는 접착성 있는 톤을 말합니다.
◑Landscape frame/format
-높이 보다 폭이 더 큰 이미지를 일컫는다.
◑Layout pad(마커종이)
-디자이너 ,시안 전문가가 마커를 자유롭게 쓸 수 있고 다시 그리거나 개선하기 위해 종이를 겹쳐수 있는 전문가용의 패드입니다.
◑Letratone(레트라톤)
-라트라셋에 의해 만들어진 종이의 유형으로, 그라데이션된 색깔이 그 뒤에 인쇄되어 있어 즉각적인 배경색을 형성합니다.
◑Logo(로고)
-보통 회사 표지나 상표를 위해 유니트로 제작된 이니셔로가 단어들
◑Masking Tape(마스킹 테이프)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제거 할수 있는 접착력이 낮은 보호용 테이프로서 레이아웃시 시각물을 임시로 붙여두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Object(객체)
-그래픽의 요소 중 디자인에 표현된 모든 요소들을 가리킵니다. 보통 비주얼적인 요소를 말할 때 오브젝트라고 통칭하기도 합니다.
◑Poster Design(포스터디자인)
-인간의 시각을 통하여 의사나 사실을 전하는 방법은 옛부터 행해져 왔습니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형식의 근대 포스터는 이제 겨우 1세기에 불과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즉 인쇄술의 발달과 더불어 포스터에 잇어서의 표현 방법도 변모해 온 것입니다. 이러한 포스터는 타 매체(신문, tv, 잡지)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가치를 포착하는 일이 요구되며, 포스터는 아직도 현대그래픽 디자인에서 긴요한 위치를 점하는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Vehicle:
-운송도구(CIP에서 버스, 엠불란스 등)
◑SIGNATURE:
-운송도구(CIP에서 기호, 신호 등)
◑Visualize(시각화하다)
-아이디어를 그래픽 용어로 옮겨 넣는 것.
◑TYPE FACE:
-CIP에서 형태나 형식의 주안점
◑BUSINESS FORM : CIP에서 상업적인 틀
◑Weight(웨이트) : 문자의 농도, 예를 들어 연함, 중간, 진함의 정도를 말한다.
◑스파이럴(Spiral) : 원에서 점차적으로 널혀지는 것
◑트래핑 : 면과 면사이에 떨어지지 않게 겹
◑블러드 : 재단 규격보다 크게 원고 배치(바탕색이 있을 경우)
◑레지스트테이션마크 : 맞춤표
◑크롭마크 : 재단선
◑마운트
◑파일 포맷
-PhotoShop(*.PDS): 포토숍의 고유한 파일 포맷이다. 저장 과정에서 자동적으로 파일이 압축되며, 다른 포맷에서는 불가능한 포토숍 고유의 알파 채널, 마스크 채널 등이 그대로 보존될 수 있다. 읽고 쓰는 데 가장 빠른 장점이 있으나, 파일의 크기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BMP(*.BMP, *.RLE): IBM 개인용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비트맵 이미지 파일 포맷이다
-EPS(*.EPS, *.AI): 폰트 제작 프로그램인 Fontographer로 알려진 Altsys사에서 개발된 벡터 포맷 이미지 파일. QuarkXPress나 PageMaker, 일러, 코렐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4색원색 분해용이다. EPS파일은 다른 포맷의 저장 형태보다 저장 용량이 크기 때문에 제작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사용 권장.
-JPEG(*.JPG): JPEG에서 이미지 압축 저장 방식, 효과적인 압축률을 보이지만 원래의 이미지가 다소 손상되기 때문에 원래의 파일 상태로 되돌리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PhotoCD(*.PCD): KODAK사에서 만든 PhotoCD용 파일 포맷이다.
-MacPaint(*.MPT, *.MAC): 매킨토시의 MacPaint용 파일 포맷이다.
-PCX(*.PCX): IBM PC의 기종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파일 포맷이다.
-PICT(*.PCT, *.PIC): 매킨토시 환경에서 사용되는 이미지의 표준 포맷 형태로 매킨토시의 거의 모든 페인팅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며 호환성이 좋아 파일 교환이 자유롭다.
-TIFF(*.TIF): 앨더스 사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매킨토시와 윈도 환경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매킨토시 기종과 다른 기종 간에 파일 이동이 편리하여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이 방식을 지원하고 있다.
출처 cafe.naver.com/imbcdigital
콘티용어편
애니메이션 콘티를 보는데 필요한 용어 및 약어
1. Camera Angle: 촬영하는 각도
2. Camera Position: 카메라의 위치
3. Camera Work: 카메라의 움직임,촬영 기술
4. Close Shot: 두세 개의 피사체를 가까운 앵글로 잡은 샷
5. Cut: 카메라의 움직임이나 회전을 중단하지 않고 촬영한 화면,샷이라고 한다. 이것이 모여서 하나의 장면이 된다.
6. Cut Back(C.B): 장면 전환의 한 기법. 공간적으로 다른 두 개 이상의 사건이나 동작을 화면 안에 번갈아 삽입시켜 대조적으로 표현 하는 기법.
7. Dissolve(DIS):한 장면이 점차적으로 사라지면서 다른 장면으로 대체되는 화면 효과.
8. Extreme Close-Up(E.C.U):특정한 사물이나 부위를 더욱 확대해서 찍는 클로즈업
9. Fade:화면이(또는 소리가)점점 어두워지거나(작아지거나)밝아지도록(커지도록)하는 연출 효과로 주로 장면 전환에 사용된다.
10. Fade In/Fade Out:어두운 화면이 점차 밝아지면서 이미지가 천천히 나타나는 것을 페이드 인,화면이 점차 어두워져서 검은 상태로 마무리 되는것을 페이드 아웃이라고 한다.
11. Flash Back:순간적인 짧은 화면과 화면을 이어서 하나의 뜻을 가지게 하는것으로 격렬한 심리를 표현하려는 경우에 흔히 사용된다. 또는 영상으로 보이는 시간적 순서를 거꾸로 전환시키는 편집 기법을 말하기도 한다.
12. Follw:카메라가 개인이나 특정한 액션을 따라가는 샷.
13. Frame:카메라를 어느 정해진 한 점에서 잡을수 있는 화면. 필름의 한 토막, 필름의 테두리, 화면의 테두리.
14. Insert: 화면과 화면 사이에 글자나 필름을 끼우는것.
15. Iris In/Iris Out(I.I/I.O):장면을 시작하고 끝낼때 쓰는 방법. 화면의 일부에 작은 둥근 화면이 나타나서 그것이 점차 전체로 퍼져 나가는 것을 아이리스 인,반대로 화면의 주위에서 원형으로 조여서 결국 사라져 버리는 것을 아이리스 아웃이라고 한다.
16. Super Impose:보통 이중 노출을 통해 두 이미지가 동시에 화면에 나타나는것.
17. Track Up/Track Back(T.U/T.B):카메라가 대상에 다가가며 촬영하는것을 트랙 업(=트랙 인),카메라가 뒤로 물러나며 촬영하는 것을 트랙 백(=트랙 아웃)이라고 한다.
18. Voice Over(V.O):인물의 모습이 화면에 보이지 않고 대사만 들리는것.
19. Wipe Out(W.O):장면 전환에 사용하는 기법으로 한 장면이 다음 장면을 지우듯이 대체한다.
'『STUDY』 > ㄴ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상표 (0) | 2007.02.26 |
---|---|
애니매이션 사운드 용어 해설 (0) | 2007.02.26 |
7인의 조언 (1) | 2007.02.26 |
애니메이터가 지켜야 할 20가지 (0) | 2007.02.26 |
시나리오 용어정리 (한글판) (0) | 2007.02.22 |